회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한국정보처리학회의 2023년도 제28대 회장을 맡게 된 문남미 회장입니다.

우선 2023년 계묘년을 맞이하여 회원 여러분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항상 건강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해에는 코로나바이러스 어려움 속에서도 이를 극복하고, 다시 함께 만나서 학문을 토론하고 연구할 수 있었습니다. 대면과 비대면을 동시에 운영함에 있어 예상하지 못한 많은 어려움은 회원님, 임원 및 직원분들 많은 노력으 로 잘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 많은 노력을 해주신 회원님 및 임원분, 직원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한국정보처리학회 회원 여러분!!

지난 한 해에는 규모를 확대하여 창의적으로 연구한 우수한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재단법 인 미래와 소프트웨어와 공동으로 운당학술상의 내실을 기했고, 올 해에는 화웨이의 교육사 업지원 기반 AOH상을 신설하여 ICT 학문과 신기술 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인재들을 발 탁해 시상하여 학회 위상을 더욱 높이고자 합니다.

또한 우리 학회는 산.학.연 유관 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하여 명실상부한 산.학.연 협력 의 중심 학회로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질 높은 학술 교류와 실 용적인 협력을 함께 경험할 수 있는 개방형 융합적 학회의 기틀을 더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금년도 학회의 제28대 회장으로서 올 한해 다음과 같은 업무를 중점적으로 실행하고자 합니다.


하나. 정보기술 관련 국내 최고 학회로서의 입지와 위상을 더욱 굳건히 하겠습니다.

둘. 최고의 개방형 융합적 학회로서 체계적인 산·한·연·관 협력으로 거듭나겠습니다.

셋. 학회의 글로벌화를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넷. 정보기술 인력 양성과 필요인력 보급을 원활히 하기 위해 산·학연계 취업박람회를 개최하겠습니다.

다섯. 각종 내부 규정 정비를 통해 학회 조직의 효율을 꾀하겠습니다.

여섯. 지회와 연구회를 활성화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한국정보처리학회의 발전은 지난 세월 동안 많은 회원님들과 임원분들, 유관기관과의 모든 힘이 합해져서 이루어진 결실이라 생각합니다.

회원님들의 그동안에 노고와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임원분들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서 위의 여섯 가지 중점 업무를 체계적으로 추진하여 국내 최고의 학회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 다.

앞으로 우리 학회가 더욱 국제적으로 우수한 학회로서 성장하기 위하여 금년에도 모든 분들 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와 협력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함께 할수록 즐거움을 나눌 수 있 는 학회 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끝으로 회원 여러분 모두의 건강함과 더불어 댁내와 직장에 큰 발전과 영광이 함께 하시 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1월 1일


한국정보처리학회 회장     문   남   미   올림